📍 안녕하세요! 한비자 행정사사무소입니다.
해마다 2월이면 대학가는 분주한 시기입니다. 신입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정신없고, 졸업을 앞둔 유학생들은 비자 문제로 고민이 많아지는 때이기도 하죠. 특히 D-2(유학) 비자를 가진 외국인 유학생들은 D-10(구직) 비자로 변경할지, E-7(전문직 취업) 비자나 F-2(거주) 비자를 신청할지 고민하는 시기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저희 한비자 행정사사무소에서는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개신대학원대학교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 취업비자 소개 강의를 진행하고 왔습니다.
🎤 개신대학원대학교에서 열린 외국인 유학생 취업비자 강의
개신대학원대학교는 지하철 4호선 미아역 8번 출구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소는 2호선 시청역 9번 출구 근처에 있어, 지하철을 이용하면 비교적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 도착해 7층으로 올라가 보니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진행 중이었고, 담당자의 안내를 받아 강의 전 잠시 대기했습니다. 수백 번 강의를 해봤지만, 새로운 청중 앞에서는 언제나 설렘과 긴장이 공존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실제 심사 지침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수임 사례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기본적인 지침은 1345(출입국 외국인종합안내센터)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에, 실무적인 팁과 전략 위주로 진행했죠.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 취업비자 강의, 어떤 내용을 다뤘을까?
강의용 PPT는 300장이 넘는 방대한 자료였지만, 핵심적인 내용만 선별해 50장 정도로 정리하여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며, 구체적인 비자 신청 방법과 심사 기준을 공유했습니다.
📢강의 주요 내용
- 소개 인사
- 외국인 관련 통계 분석 및 최신 트렌드
- D-2 비자 외국인등록 절차 및 유의사항
- D-10 비자(구직) 신청 요건 및 점수표 분석
- E-7 비자(전문직 취업) 직종 분석 및 주요 승인 사례
- F-2-7 비자(점수제 거주) 신청 요건 및 우수 인재 점수 체크
- D-9 비자(무역경영) 창업 방법 및 성공 사례
- F-5 비자(영주권) 신청 전략 및 장점
- 출입국관리법 주요 개정 사항 및 영향
- 실제 사례를 통한 Q&A 세션
강의를 진행하면서 졸업을 앞둔 대학원생들과 대화를 나누었는데, 한국에서 취업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번 실감했습니다. 이에 따라 F-2-7 비자 신청을 중점적으로 안내했으며, 동시에 E-7 비자 신청 가능 여부도 검토해 현장에서 실질적인 팁을 전해드렸습니다.
🤔강의를 마치면서
어려운 내용을 어렵게 설명하는 것은 쉽지만, 쉽게 전달하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강의 후 질의응답 시간이 예상보다 길어진 것을 보니, 유학생분들의 취업비자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개별적인 상황에 맞춰 맞춤형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구체적인 서류 준비 방법과 심사 과정에 대한 질문도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강의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케이스 스터디와 성공 사례를 추가하여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대학교 강의는 언제나 저에게도 큰 배움이 됩니다. 다음 학기에도 다시 한번 찾아뵙게 될 기회를 기대하며, 많은 졸업생분들의 성공적인 취업 소식을 듣기를 바랍니다!
외국인 유학생의 비자 문제, 고민이 되신다면?
✨한비자 행정사사무소✨가 함께하겠습니다!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한국취업비자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자 E-7-1 신청조건 | 한비자행정사사무소 (0) | 2025.03.12 |
---|---|
📢 E9 근로자를 위한 새로운 기회! 2025년 E-7-4R 지역특화 숙련기능인력 비자 완벽 가이드 (0) | 2025.02.20 |
부당한 직권면직, ,공무원 소청심사로 구제될 수 있을까? (0) | 2025.02.19 |
재외동포 F-4 VISA 거소증 신청에 대한 모든것 : 서류, 절차, FAQ (0) | 2025.02.17 |
🎓 D-2 유학생을 위한 D-10 구직비자 전환 & 인턴 활동 가이드 (0) | 2025.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