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차(FCEV)는 연료로 활용하는 수소가 공기 중에 있는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전기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를 비롯한 유해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전기차와 비교하여 긴 주행거리에
에너지효율이 높고 충전시간이 빨라 미래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 달리는 수소폭탄?
수소폭탄은 삼중수소를 핵분열을 통하여 작동하는 것으로
수소와는 실질적인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만약 교통사고가 나서 연료탱크에 불이 붙었을 경우
밀도가 낮은 수소의 특성상 빠르게 하늘로 올라가 사라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폭발위험은 낮은 수준이라고 과학자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 점점 다가오는 수소차 시대
중국은 이미 작년에 수소전기차 로드맵을 확정하고
2030년까지 수소차 100만대, 수소충전소 1000기 이상 보급을
목표로 총력을 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독일 아우디사와
수소차 관련 연료전지 기술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해
이른바 수소전기차 동맹을 결성하였습니다.
정부에서는 산업혁신 2020 플랫폼 회의에서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000대 보급을 목표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주요내용으로 내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50% 감면,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2021년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 등입니다.
■ FCEV의 구동체계와 핵심기술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차량 내에서
자체 생산된 전기를 통해 모터를 구동하여 주행합니다.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산소가 스택으로 공급되면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가 생산되어 모터로 공급되며
물은 외부로 배출되는 시스템입니다.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
MEA(막전극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
산소와 수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가 생성되는 곳으로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le Cells)의 핵심 부품입니다. 전체적인 FCEV원가에서 수소연료전지의 비중이 40%이면 막전극접합체는 수소연료전지 원가의 40%에 달합니다. 미국 GORE사가 기술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코오롱인더, 동진쎄미켐, 현대차가 관련기술을 보유중에 있습니다.
가스확산층(Gas Diffusion Layer)
수소, 산소 및 물을 공급하고 배출하는 장치입니다.
분리판(Plate)
연료전지에 공급된 산소, 수소를 Gas Flow Channel을 통해 GDL에 공급하고,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수소차 관련주 정리
이엠코리아(095190) : 자회사 이엠솔루션에서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주, 광주 등 6개의 수소충전소 구축실적이 있습니다.
일진다이아(081000) : 자회사 일진복합소재와 현대차가 수소탱크 공동개발 용역계약 체결
삼보모터스(053700) :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기술 연구중
뉴인텍(012340) : 수소차 인버터 콘덴서 생산
화진(134780) : 수소에너지 사업 진출
유니크(011320) : 현대차에 비례조절밸브 독점공급 예정
지엠비코리아(013870) : 현대차에 전동식 워터펌프 공급중
제이엔케이히터(126880) : 수소스테이션 개질기 설계 제작 기술보유
우리산업(215360) : 수소차 PTC 전기히터 생산
뉴로스(126870) : 현대차에 공기압축기 납품중
평화산업(090080) : 자회사 평화오일씰공업이 스택 가스켓 개발 완료
현대모비스(012330) : 스택(수소차 엔진역할)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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