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유통관리사 핵심용어 정리 가나다순 ㄱ~ㅅ

반응형

유통관리사 핵심용어 가나다순 ㄱ ~ ㅅ


가격존(Price Zone)

상품의 매가에 있어서 그 상한선과 하한선의 간격을 가격존이라고 한다. , 특정 상품군의 상한가와 하한가의 폭을 지칭한다. 흔히 가격폭 또는 가격대라고 말한다.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동일한 상품으로 분류되더라도 가격은 실로 다양하다. 가격대 내에서 다양한 가격선을 가진 충분한 상품이 구성되어 있지 않으면 소비자는 품목구성에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가상기업(Virtual Corporation)

동종업체, 협력업체나 경쟁 업체간에 전략적 제휴나 합작관계를 맺고 이를 통해 형성하는 기업 네트워크로서, 특정목적을 달성한 후에는 해체되는 한시적인 기업형태이다. , 가상기업에는 생산업체·공급업체·디자인업체·유통업체뿐만 아니라 경쟁업체까지도 참여하여 첨단 정보통신망을 구축하고 협력업체끼리 정보교환을 쉽게 하여 신기술 등을 개발할 수 있다.

 

가격존(Price Zone)

상품의 매가에 있어서 그 상한선과 하한선의 간격을 가격존이라고 한다. , 특정 상품군의 상한가와 하한가의 폭을 지칭한다. 흔히 가격폭 또는 가격대라고 말한다.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동일한 상품으로 분류되더라도 가격은 실로 다양하다. 가격대 내에서 다양한 가격선을 가진 충분한 상품이 구성되어 있지 않으면 소비자는 품목구성에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감가상각(Depreciation)

고정자산의 가치감소를 산정(算定)하여 그 액수를 고정자산의 금액에서 공제함과 동시에 비용으로 계상(計上)하는 절차로 자산의 평가과정이 아니라, 취득원가를 경제적 내용연수 동안 비용화시키는 원가배분과정이다. 이러한 원가배분과정의 이론적 근거는 수익·비용대응의 원칙이다.

 

강제배분법(Force Distribution Method)

강제배분법은 전체의 평점등급을 수, , , , 가 또는 A, B, C, D, E 5 등급으로 나누어 각 급에다 피고과자의 총액의 10%, 20%, 40%, 20%, 10% 씩을 강제로 할당하는 것이다.

  



강제선택법(Force Choice Method)

주어진 4~5개의 선택해야 할 기술 중에서 피고과자에게 가장 적합한 기술 또는 가장 적합하지 않은 기술 중 그 어느 하나를 선택하게 되어 있다. 강제선택법은 일반적으로 보급되지 않아 현재 이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은 미국에서도 2% 정도라고 한다.

 

개발적 마케팅(Developmental Marketing)

잠자는 수요를 실제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로 존재하게 함으로써 수요를 개발하는 형태의 마케팅을 말한다. 잠재적 수요는 명확히 소비자의 욕구는 있으나 이를 충족할만한 제품이 없는 경우를 말한다. 잠재적 수요의 확인은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갭 분석(Gap Analysis)

실제 고객의 기대나 요구사항 등의 내용이 기업이 수행한 성과물사이에서 발생하는 차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분석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은 성과 개선을 위하여 전략적·전술적 계획을 개발하는 데 보다 유용하다.

 

검사문자(Check Digit)

검사문자(Check Digit)는 메시지가 정확하게 읽혔는지 검사하는 것이다.검사문자(Check Digit)는 정보의 정확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견본품(Product Sampling)

견본품은 무료로 나눠주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고객이 샘플을 얻기 위해 쿠폰을 오리고 자신의 정보를 적거나 직접 매장으로 가서 쿠폰을 제시해야만 견본품을 얻을 수 있은 정보도 있다. LG 생활건강의 국내 최초의 치아 미백 제품인 크라렌은 출시 초기에 시내 번화가를 중심으로 견본품을 무료로 나눠줌으로써 신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촉진하였다.

 

경제적 주문량(EOQ;conomic Order Quantity)

경제적 주문량은 제품을 주문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제품을 보유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하여 최저의 총 재고비용을 산출하게 된다. 매번 주문시 주문량이 동일하며, 기간 중에 수요량, 주문원가, 유지원가, 조달기간(lead time)이 확실하게 알려져 있다. 단위당 구입원가는 1회당 주문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재고부족원가는 없다.

 

계몽적 마케팅(Enlightened Marketing)

코틀러(P. Kotler)에 의해 제창된 개념으로 이상적인 자본주의 사회를 이루기 위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정직한 마케팅 활동이 결국 그들의 장기적 이익을 증대시켜 준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소비자 지향과 사회적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기업의 목적달성 개념을 등한시하고 있다.

 

고객관계관리(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로열티(충성도)를 높여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려는 방법론 또는 소프트웨어(솔루션)이다.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서 고객을 분류, 식별해 내고 고객들마다 선별적인 관계의 형성을 통해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그들을 겨냥한 마케팅 캠페인을 추진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만족과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시스템이다. 고객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동시에 고객과의 관계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일련의 경영 활동을 말한다.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는 한 고객이 평균적으로 기업에게 기여하는 미래수익의 현재가치를 말한다.고객생애가치는 한 시점에서의 단기적인 가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과 기업 간에 존재하는 관계의 전체가 가지는 가치이다.고객생애가치에서는 고객들의 이탈률이 낮을 수록 고객생애가치는 증가한다. 고객생애가치를 산출함에 있어서 기업은 어떤 고객이 기업에게 이롭고 유리한 고객인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그 고객과 앞으로 어떤 관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파악할 수 있다.

 

고객점표법

소비자들로부터 획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1차상권과 2차상권을 확정하는 기법이다.점포에 출입하는 고객들을 무작위로 인터뷰하며, 인터뷰 내용으로 고객들의 거주지나 출발지를 확인하여, 이를 격자도면상에 표시하여 점묘도를 완성한다.격자별 인구를 계산하고, 격자별 매상고를 추정하여 계산하며, 몇 개의 격자를 그룹화하여 상권을 확정한다.고객점묘도에는 대상 점포에서 쇼핑을 하는 고객들의 지리적 분포가 나타난다. 윌리엄 애플바움(William Applebaum)이 개발하였다.

 

고객충성도

특정한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정열적인 관심도를 말한다. 고객과의 적절한 관계 정도를 파악하여 고객이 현재의 관계보다 발전된 관계를 원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나 기법으로 충성도는 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높은 재구매의 정도와 구매한 상표에 대한 애착을 말한다. 충성도의 지표는 구매 성향과 추천 의도 및 재구매 의사로 나타난다.충성도의 강·약 구분은 최우량 충성 고객과 잠재적 충성고객 및 타성적 충성고객과 비충성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객활성화 전략(Customer Activation Strategy)

기존고객을 위한 전략의 한 유형에는 기존고객 중 자사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우량고객에게는 반복 구매를 유도하거나 사용빈도를 높일 수 있는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고객활성화 전략이라고 하며, 항공사, 주유소, 카드회사, 레스토랑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마일리지 프로그램이나 포인트 누적 프로그램이 여기에 속한다.

 

공급망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원자재를 공급받아 이를 완제품으로 만들고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기까지의 일련의 제품 관련 사업프로세스를 전체의 한 흐름(체인)으로 관리하는 기법이다. 원자재 공급자에서 최종소비자까지 연결하는 생산의 전체 흐름을 최적으로 운영하고 조율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주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부품의 구매·제조·판매까지의 모든 일정을 수립하고 고객의 수요 계획 및 물류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품의 흐름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총괄한다.

 

공급사슬(Supply Chain)

공급사슬은 원자재업자로부터 공장, 창고를 거쳐 소비자에게 최종제품을 전달하는 것까지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상위흐름 공급사슬(Upstream Supply Chain)조직의 첫째 상단에 있는 1차 공급업자와 그들에게 공급해 주는 공급업자

내부 공급사슬(Internal Supply Chain)입고분을 출고분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조직이 수행하는 과정

하위흐름 공급사슬(Downstream Supply Chain)제품을 최종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관련된 전과정

 

공급자 충성도(Source Loyalty)

명성이 높은 단일 공급자로부터만 상품을 구매하려는 전략으로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할 경우 고려하는 것은 공급선이 명성이 높은지를 먼저 판단해 보아야 한다.

 

공식화(Formalization)

공식화 또는 공식성이란 조직 내의 직무가 표준화되어 있는 정도 또는 조직구성원의 형태에 대하여 조직이 규칙·절차에 의존하는 정도를 말한다. 공식화의 효과는 조직 내의 행동을 표준화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과 제품의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된다.

 

공헌이익법

공헌이익법은 손익분기점에서 총 공헌이익이 고정비와 일치한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서 총 공헌이익과 고정비가 일치하는 판매량이나 매출액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 말 이후 주로 미국에서 발전된 경영의 합리화와 능률화를 위한 이론·지식·기술의 체계이다. 과학적 관리론의 목표는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성과(능률성의 추구)를 기하고자 함에 있다. 이는 결국 노동자와 사용자의 공동 번영, 즉 노동자를 위한 높은 임금과 사용자를 위한 낮은 경영비용의 추구라고 표현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작업, 특히 블루칼라의 일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과학적 경영의 아버지라 불리는 테일러(F. W. Taylo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관대화 경향(Leniency Tendency)

관대화 경향은 평가자가 피평가자의 실제 능력이나 실적보다도 더 높게 평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관대화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는 평가결과가 나쁜 경우에 그 원인이 평가자의 통솔력·지도력 부족 등으로 오인될까봐 염려하기 때문이다. 평소에 피평가자에 대한 관찰을 소홀히 하여 부하를 잘 모르거나 낮은 평가를 해서 굳이 불리하게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관료제이론

관료의 권한은 규칙, 즉 법규나 행정규칙에 의하여 엄격히 규정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하급기관은 각 상급기관의 통제와 감독 하에 있는 직무의 조직화된 계층화의 원칙에 따른다. 이러한 관리계층에 속하는 각 직원은 그 하부의 결정 및 행위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결정과 행위에 대해서도 상급자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있다. 직무의 집행은 서류에 의거해서 행해지며 조직의 재산과 사유재산과는 구별된다. 직무의 수행은 안정적이며 철저하고 세밀한 동시에 누구나 습득할 수 있는 법규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론적으로 관료는 증오나 애정과 같은 감정을 갖지 않은 비정서적이며 형식주의적 합리성의 정신에서 직무를 행한다.

 

관찰법(Observation Method)

특정한 작업자 또는 작업자 집단이 실제로 직무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여 특정한 과업을 수행하는 목적과 방법 등을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관찰법은 작업활동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작업방법이 정형화되어 있으며 작업하는 광경이 쉽게 관찰될 수 있는 직무의 분석에 적합하다.

 

구매력 지수(BPI ; Buying Power Index)

시장에서 자기의 상품이 고객들에 의해 소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이는 국가 전체의 유효구매소득에서 차지하는 시장지역의 유효구매소득의 비율, 국가 전체의 소매매출에서 차지하는 시장지역 매출비율, 국가 전체의 인구에서 차지하는 시장지역 인구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구매시점 광고(POP ; Point Of Purchasing)

POP 광고는 구매시점 광고로써 소매상의 점두나 점내를 활용하여 판촉활동을 수행하는 점내광고이며, 대량광고매체에 대응한 광고 용어이다.오늘날 대량생산체제와 대량판매체제가 구축되면서 셀프서비스 판매를 중심으로 한 판매방식이 채용되어 주로 슈퍼마켓, 양판점, 할인점에 대한 지원활동의 일환으로서 제조업자나 도매상이 자신의 대량광고를 판매시점에 접목시킬 목적으로 POP 광고를 작성하여 소매점에 배포하기 시작하였다.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국제표준도서번호(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는 현재 전 세계 90여개 국에서 서점정보와 출판물의 판매정보, 재고 현황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활용되고 있는 10자리의 숫자로 구성된 번호체계를 말한다.우리나라는 1990년 베를린에 본부를 두고 있는 International ISBN Agency로부터 국별번호 89를 취득하였다.국내 ISBN Agency인 국립중앙도서관 내 한국문헌번호센터에서 ISBN 매뉴얼을 확정함으로써 국내 출판업계 및 서점에서도 같은 ISBN 시스템을 활용한 본격적인 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그린 마케팅은 제품의 개발·생산·판매 등을 높아져 가는 지구의 환경문제에 대응하도록 하는 환경대응전략, 즉 환경보호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최고경영층을 포함한 기업구성원 모두가 사회 전체의 복지 향상, 삶의 질적 향상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기업간 전자시장(eMarketplace)

일반적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있으면 우선 한 곳으로 모이게 한다. 이후 판매하려는 사람은 자신의 판매상품정보를 웹(Web)상에 올려놓고 이를 본 구매자가 웹(Web)상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터넷상의 B2B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참여해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상행위를 하는 가상시장이다.

 

기업윤리(Business Ethics)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 그리고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이다. 기업윤리는 일반적인 윤리의 기본원칙을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을 말한다. , 개인의 도덕적 가치관을 윤리에 관련된 기업활동과 목표에 적용시키는 윤리 또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제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부행위나 사회지원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개념과 기업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도덕적 기준을 의미한다.

 

길더(Gilder)의 법칙

정보폐기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이는 수집된 정보는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빠른 시간 내에 과감성 있게 버릴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으로써 가급적 정보피로증에서 빨리 탈출하여야 한다는 내용이다. 길더는 정보는 많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나의 의사결정에 어느 정도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해 주느냐에 따라 정보가 차이와 가치를 가진다고 보았다.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

네트워크 조직은 현재의 조직기능을 경쟁력 있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중심으로 합리화하고, 여타 기능은 외부기관과 신뢰의 기반 위에서 상호 전략적 제휴나 아웃소싱 등의 계약방식으로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네트워크 조직은 위계적 조직이 아니라 수평형의 유기적 조직이다.

 

노면독립입지(Freestanding Sites)

노면독립입지란 여러 업종의 점포가 한곳에 모여 있는 군집입지와 달리, 전혀 점포가 없는 곳에 독립하여 점포를 운영하는 형태이다.독립지역은 다른 소매업체들과는 지리적으로 떨어진 지역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독립지역에 위치한 소매점은 다른 소매업체들과 고객을 공유하지 않는다.

 

누적적 흡인력

창업자가 속한 상권지역 내에 영업형태가 비슷하거나 동일한 점포가 집중되어 있어 고객의 흡인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 및 사무실, 학교,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에 인접함으로써 고객의 흡수가 유리한 조건인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다단계 판매

다단계 판매를 또 다른 말로 피라미드 판매라고도 한다. 실제적으로 상점에서 물건을 파는 방법과는 달리 선순위 조직원이 후순위 조직원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본부회사와 독립된 가입자가 조직형태를 유지하고, 후순위 조직원은 항상 선순위 조직원의 몇 배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도표를 그려 보면 마치 피라미드처럼 생겼다는 뜻에서 이렇게 붙여진 이름이다.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기존의 복잡한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마케팅 방식을 다이렉트 마케팅이라 한다. 다이렉트 마케팅은 고객에 대한 접근부터, 고객으로부터 반응을 받아 처리하는 모든 과정이 포함되는 유통시스템의 성격을 가진다. 다이렉트 마케팅은 메일(Mail), 카탈로그 마케팅(Catalog Marketing),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방송 및 인쇄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무점포 판매 방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 소매업

DM 소매업은 특정한 개인에게 특정한 광고주가 자신들의 선전 내용을 우편물 속에 담아서 보내는 것을 말한다.오직 자신한테만 오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을 알아준다는 자부심과 선택받았다는 우월감을 지닐 수 있다.DM의 발송지역을 특정한 지역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 성별 , 연령, 직업, 지위, 소득, 취미, 학력, 출신지역 등으로 구분하여 특정 개인을 선택한다.

 

단골고객(Regular Customer)

자사의 판매제품 중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제품을 자사로부터 구매하는 사람으로 경쟁사의 유인전략에 동요하지 않는다. 이들의 마음 속에는 우리가 만드는 제품의 이미지만 박혀 있어 다른 경쟁사 제품에 아무런 변화도 없다. 이들은 우리와 강력하고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경쟁사의 현혹에도 전혀 동요되지 않는다.

 

대역법(Understudy Assignment)

대역이란 다른 사람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된 자 또는 다른 사람의 위치를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된 자를 말한다.직속 상사가 맡고 있는 현재 업무의 권한과 책임을 미래에 맡게 될 피훈련자에게 훈련시킬 때 많이 활용되는 기법이다.대역법은 대역이 지명됨으로써 승진에 대한 경쟁이 끝난 것으로 생각하게 만들기 때문에 승진 대상자들의 불만을 야기한다.

 

대조리스트법(Check List Method)

평정이 적당한 몇 가지 표준행동을 배열하고, 이 리스트에 해당 사항을 체크(check)하여 채점하는 방법이다.대조리스트법에는 프로보트식 고과법과 오드웨이식 고과법이 있다.

 

대체재(Substitute Goods)

두 재화가 서로 대체관계에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체재는 한 재화의 가격이 변화하는 방향과 대체관계에 있는 다른 재화의 수요가 변화하는 방향이 같다. ,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대체관계에 있는 다른 재화의 수요는 증가한다. 따라서 대체재는 수요의 교차탄력성이 양(+)인 재화이다. 대체재는 흔히 소주와 맥주와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 소주 값이 오르면 소주 대신에 맥주의 소비가 증가하고, 또는 그 반대의 상황이 된다. 따라서 대체재 관계에 있는 한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다른 제품의 수요는 정상재인 한 증가하게 된다.

 

대항적 마케팅(Counter Marketing)

불건전한 수요를 줄이거나 없애는 과제를 지닌 마케팅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학생의 유흥가 출입 억제, 미성년자의 흡연 억제 등이 있다. 대항적 마케팅은 제품 그 자체가 근본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불건전하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며, 이 마케팅은 제품 그 자체에 대하여 비난하지 않으면서 그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키는 데 다른 것들과 차이가 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각 조직이 얻은 수많은 정보를 컴퓨터에 수록하고, 이러한 정보를 필요에 의하여 쉽고 빠르게 추가·수정·삭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로서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데이터베이스 안에 있는 각종 정보에 기록하거나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데이터 마이닝은 Data Warehouse에서 가장 중요한 적용업무 중 하나로써 수많은 양의 데이터 중에서 드러나지 않을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으로 데이터의 연관관계를 도출해 내고 이러한 연관관계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과거에는 알지 못했지만 데이터 속에서 유도된 새로운 데이터 모델을 발견하여 실행 가능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데이터 마트(Data Mart)

데이터 마트란 데이터의 한 부분으로서 특정 사용자가 관심을 갖는 데이터들을 담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를 말한다. , 한 두개의 특별한 영역에 중점을 둔 데이터 웨어하우스이다. 일반적인 DB 형태로 갖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의 요구항목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의 경영활동을 돕기 위한 정보시스템 구조이며, 데이터 웨어하우스와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고객만족경영의 한 형태로서, 각종 1차자료와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개인에 대해 차별적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수단을 말한다. 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으며, 어떤 매장에서 어느 유형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구매하려는지 또는 대체구매할 것인지 등과 같은 정보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베이스 자원을 통합 및 가공하여 의사결정지원을 목적으로 특별히 설계한 주제 중심의 정보저장소이다.기존의 데이터베이스가 업무·거래처리의 신속, 정확, 효율화를 목적으로 구축되어지는데 반해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분석을 통한 기업의 전략수립이나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ADW(Active Data Warehouse : 액티브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데이터 창고로서 기업의 데이터를 유효하게 활용하여 경영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

데이터 웨어하우징(Data Warehousing)이란 데이터의 수집 및 처리에서 도출되는 정보의 활용에 이르는 일련의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다양한 업무에 따라 다양한 운영 시스템별로 산재해 있는 데이터의 추출·변환·통합단계를 거치며 외부 원천으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한다.보통 질의사항이나 보고서 작성도구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조회하고 정리하는 과정이며,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OLAP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델파이기법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숙지된 판단을 체계적으로 유도하고 대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어떤 문제를 예측, 진단, 결정함에 있어서 의견의 일치를 볼 때까지 전문가 집단으로부터의 반응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분석·종합하는 하나의 조사방법이다. 이 방법은 배심 토의나 위원회와 같은 집단회의에서의 직접적인 토론을 체계적으로 구성된 일련의 설문으로 대치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도메인(Domain)

도메인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숫자로 표시된 컴퓨터의 인터넷 주소를 이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문자로 변환하여 표시한 것이다. 실례로 IP Address가 주민등록번호라면 도메인은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도메인의 분류체계는 일정한 체계로 설정되어 있으며 임의로 변경하거나 생성할 수 없으며, 루트(Root)라 불리는 도메인 아래 역트리(Inverted Tree) 구조로 되어 있다.

 

동시화 마케팅(Synchro Marketing)

수요의 패턴이 불규칙한 상황이다. 수요의 시간적 패턴을 바꾸려는 과제를 가진 마케팅이다. 불규칙적인 수요는 현재 수요시기의 패턴이 계절성을 띠거나 현재의 공급시기 패턴과 차이가 있어 일시적인 변동이 심한 상황을 말한다.

 

디 마케팅(De Marketing)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과수요 상황에서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수요를 줄이는 과제를 가진 마케팅을 말한다. 디 마케팅은 한정된 자원을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에 집중시키기 위해 많이 이용된다. 초과수요는 공급업자가 공급할 수 있다고 느끼거나 공급하려고 의도하는 수준을 초과하는 수요가 일어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디스플레이(Display)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으로 의상실이나 백화점의 여성의류를 매일 새롭게 꾸며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디스플레이는 판매대를 설치하거나 배치하는 것과 조명의 색깔과 밝기 조절에 따라 상품을 배열하는 것, 판매장소 복도에 공간배치 등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시킬만한 판매로도 불리워진다.

 

디지털 상품(Digital Goods)

디지털 상품은 실제로 만져볼 수 없으며, 컴퓨터를 통해서 볼 수가 있다. 디지털 상품은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는 소프트웨어, 정보, 원격교육서비스, MP3 파일, 게임, 인터넷을 통한 주식정보 등을 들 수 있다. 디지털 상품은 생산초기비용이 들지만, 한번 생산된 상품은 추가 생산시에는 거의 비용이 들지 않아 재생산이 쉽고, 배송에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다양하게 변형하는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그러한 과정을 거쳐 판매가 가능하다.

  


라이프사이클(Life Cycle)

상품이 발매되어 시장에서 판매되기까지의 변화를 단계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자사(自社)의 상품 또는 자기 점포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이 현재 어느 단계와 상황에 있는가를 알아맞히는 판매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로지스틱스(Logistics)

기업 내 및 거래관계에 있는 물자활동을 제한하지 않고 소유권을 이전한 후의 단계에서 유통·소비·폐기, 그리고 환원 및 회수라는 광범위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총괄하는 개념이다.로지스틱스에 포함되는 물류활동은 판매활동과 관련이 크며, 판매촉진을 위한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물류비용의 절감이라는 상반된 목표를 추구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많다. 따라서 수송·배송·보관·포장·하역 등 여러 기능을 종합한 시스템으로 분석하고 설계할 필요가 있다.

 

로크레매틱스(Rhochrematics)

로크레매틱스란 자재관리와 물류관리를 다같이 조합하는 것으로 구매, 운수, 생산계획, 재고관리 및 기타 기능을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로크레매틱스를 주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은 바로 물자 유통비(Material Cost)가 급속하게 상승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지만, 현대는 로지스틱스(Logistics)라는 용어가 물류부문에서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은 별로 사용되지 않고 있다.

 

리더십(Leadership)

리더십이란 조직구성원들이 그 조직목적달성에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유도하는 작용, 기능을 말한다. 그러므로 리더십은 권력에 바탕을 둔 지배는 포함되지 않으며 어디까지나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협력을 자극해 나가는 특징이 있다.구체적인 내용에는 지도자의 퍼스낼리티(Personality) 특징을 활동력, 결단력, 설득력, 책임감, 지적인 능력이 리더십의 중심이 된다.

 

리베이트(Rebate)

공급선으로부터 연속적으로 대량구매를 하는 경우 구매대금의 일부를 할인하여 현금으로 되돌려 받는 경우로 리베이트는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했다는 증거를 제조업자에게 보내면 구매가격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리뷰타임(Review Time)

구매에서 리뷰타임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고를 발주점과 비교하기 위해 재고를 체크하는 시간을 말한다. 발주점(리드타임리뷰타임)×(기간당 판매량)으로 계산한다.

 

리드타임(Lead Time)

구매에서 리드타임은 발주한 후 납품시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가장 이상적인 재고는 납품시 과잉재고와 결품(缺品)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재고를 실현할 수 있는 시간 내에 발주되어야 한다.

 

리펀드(Refund)

리펀드와 리베이트는 제조업자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서 제품구매가격의 일부분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형태의 판매촉진이다. 리펀드는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점에서 즉시 현금으로 돌려주는 형태로 이루어짐으로써 신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거나 브랜드 전환을 유도할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흔하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마케팅 믹스란 마케팅 변수인 상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유통(Place)을 배합하여 기업이 표적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원하는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 전략의 기술적인 부분을 차지하며 구체적인 활동영역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마케팅 믹스는 마케팅에서 적용 가능한 가장 우수한 전술 중의 하나이며 개별화된 1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것이어야 한다. 특정시점에서 기업이 활용하는 마케팅 변수의 양과 종류를 나타내며, 목표시장에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 수단·도구·변수의 집합이다.

 

마케팅 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

마케팅 의사결정자들의 마케팅 계획수립, 수행 및 통제를 개선할 목적으로 적시에 정확하면서도 적절한 정보를 수집·분류·분석·평가·전달하기 위해서 마련된 인력·시설·절차 등이 계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구조를 말한다.마케팅 시스템은 마케팅 조직과 그의 목적 시장이라는 두 개의 유기적 관계를 지니는 요소로 구성되어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 개념은 물적 유통관리분야에서 특히 많이 활용되고 있다.

 

마케팅 정찰시스템(MISMarketing Intelligence System)

MIS는 경쟁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외부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정보시스템이다. 맥레오드의 마케팅 정보시스템 모형에서 입력 하위시스템 중 하나에 해당한다. 기업을 둘러싼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절차와 정보원의 집합으로서 재판매업자, 관리자, 판매원 관련기관 보고서, 경쟁기업의 고용인 등의 MIS에 해당한다.

 

매스 디스플레이(Mass Display)

대량진열, 상품양감에 의해 고객의 시선을 모을 수 있는 식품, 일용잡화 등에 사용되며 물량이 풍부하고 신선하고 값이 싸다는 인상을 준다. 또한 실제 양보다 많아 보이게 하기 위하여 패키지나 박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매트릭스 구조(Matrix Structure)

매트릭스 구조는 기능구조와 사업구조의 결합을 시도하는 조직구조로써, 조직의 환경이 복잡해지면서, 기능부서의 기술적 전문성이 요구되는 동시에 사업부서의 신속한 대응성의 필요가 증대되면서 등장한 조직형태이다. , 기능구조는 전문가의 집합으로 전문성을 살릴 수 있으나 조정이 어렵고, 사업구조는 전문가의 조정은 용이하나 비용이 중복된다는 문제가 있어 양자의 장점을 채택한 조직구조이다. 매트릭스 구조의 기본적 특성은 이원적 권한체계를 갖는 데 있으며, 동시에 기능부서 통제권한의 계층은 수직적으로 흐르고, 사업부서간 조정권한의 계층은 수평적으로 흐르게 된다.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마케팅 활동의 일종인 상품화 계획이다. 적정한 상품을 적정한 가격으로 적정시기에 적정수량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 즉 과학적인 방법으로 상품을 소비자의 수요에 적합하게 만들기 위한 계획이다. 재판매업자인 도·소매상이 상점의 입장에서 고객의 수요와 기호에 맞추려는 의도로 구색을 갖추고, 유행하는 물건을 조달하며, 이것들을 상점에서 인기 상품이 되게 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그 외에 상품의 재고관리, 가격방침 설정, 회전속도의 관리 등 상품의 수익성을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도 포함한다.

 

면접법(Interview Method)

직무분석 담당자가 특정한 직무를 직접 수행해 보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다른 사람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기가 어려울 경우, 각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면담하여 어떠한 직무의 목적, 내용, 수행방법 등과 더불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요건 등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커머스란 휴대용 정보통신 단말기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정보, 서비스, 재화에 대한 금전적 거래를 의미한다.모바일 커머스가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이동성과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알고 있다는 점이다. 모바일 커머스의 도구인 휴대폰은 유선 인터넷에 비해 기기의 가격이 저렴하여 대체 사이클이 상당히 빠르고,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있어 유리하다. 최근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단말기를 보유한 가입자가 급속도로 늘어남에 따라 모바일 커머스 사용자 비율도 급성장하고 있다.

 

목표관리법(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관리는 드럭커(Peter F. Drucker)가 소개한 이래 일종의 경영 철학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서, 인사고과의 방법이라기보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해 나가는 것으로 경영철학이라고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이는 인사고과의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목표관리는 상사와 부하가 협조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러한 목표의 진척상황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진행시켜 나간 다음 목표의 달성 여부를 근거로 평가를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목표불일치

유통경로의 구성원들은 독립적인 기관으로써 각기 자신들이 기대하는 목표가 있기 마련이다. 상호 의존적인 관계 하에서 이러한 기대치는 서로 상충하게 되는데, 이는 구성원 사이의 목표가 서로 다르고 이들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긴장이 야기되고 결국에는 경로 갈등이 나타나게 된다.

 

목표추구 분석법

한 변수의 변화가 어떻게 다른 변수들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관찰하는 대신에 일정한 목표치를 설정하고 그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는 관련변수의 값을 찾는 분석방법을 말한다. 일정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시 이익을 매출액의 30%로 설정하면 경영자는 이러한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적으로 매출액과 매출원가의 구조를 분석하고, 원가 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변화시키면서 매출액의 30%의 이익규모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원가구조를 찾아낼 수 있다.

 

무선주파수 식별법(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는 무선주파수 식별법이라 하며, 판독기에서 나오는 무선신호를 통해 상표에 부착된 태그(tag)를 식별하여 데이터를 호스트로 전송하는 시스템이다.태크(tag)의 데이터 변경과 추가가 쉽고 일시에 대량의 태그 판독이 가능하며, 습기, 먼지, 열 등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판독이 가능하다.구성요소로는 태그(Tag), 리더기(Reader), 안테나(Antenna) 등이 있다.

 

묶음가격

소비자들이 대량 구매하도록 하는 촉진정책의 일환으로 사용하는 가격정책이다. 이는 개별제품들을 하나로 묶어서 단일제품별로 책정할 때의 가격 총합보다 싸게 해서 소비자들에게 호소하는 측면이 강하고, 판매비율이 낮은 제품을 소비하게 하는 측면이 강하게 작용하게 된다. 여행사가 항공권, 유람선, 식사비를 모두 포함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것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하는 가격이다.

 

물류 공동화

물류 공동화는 자사의 물류시스템과 타사의 물류시스템이 동일지역과 동일업종을 중심으로 공유되는 것을 말한다. 물류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자사의 물류시스템을 타사의 물류시스템과 연계시켜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물류시스템

물류시스템은 생산업자가 생산한 제품과 수입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까지 수송, 보관, 하역, 정보활동 등을 수행하는 요소들의 체계적인 집합체이다.물류시스템의 설계는 기업 전체의 목표와 전략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기업활동은 하나의 일관성을 가지고 진행되어야 하므로,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축으로 하여 물류시스템의 설계가 이루어지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류 아웃소싱(Logistics Outsourcing)

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비 절감 등 물류활동을 효율화할 수 있도록 물류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외부의 전문업체에 위탁·대응하는 업무를 말한다.제조업체가 물류 아웃소싱을 추구할 때, 그 업체는 전문화의 이점을 살려 고객욕구의 변화에 대응하여 주력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물류시설 및 장비를 이중으로 투자하는 데 따르는 투자위험의 회피가 가능하다.

 

물류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은 원자재 및 부품의 조달에서부터 생산과정을 거쳐 상품의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물자의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정보활동과 이를 수행하는 인력에 관한 모든 사항들을 계획·조정·통제하여 하나의 독립된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의 경영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정형적 의사결정에 활용된다.

 

물류 표준화

표준화란 일반인들이 수용할 수 있는 보편타당하고 합리적인 기준을 설정해 놓고, 사람들이 그 기준에 맞게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물류표준화는 운송과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과 같은 물동량의 취급단위를 표준화 또는 규격화하여서 기준을 정하고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물리적 상품(Physical Goods)

물리적 상품에는 컴퓨터, 의복, 가구, 서적, 보석, 귀중품 등의 고가품까지 상점에서 거래되는 거의 모든 상품을 취급한다. 소비자가 직접 상점에 가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자신이 기대하던 상품과 품질적인 면에서 다른 상품이 배달될 수도 있다. 판매자는 상점의 임대료, 유지비 등 고정된 점포를 유지하는 데 따른 각종 비용 등을 절약할 수 있어 판매가격을 낮출 수 있다. 소비자는 상점에서 직접 상품을 가져가지 않고 배달에 의해 소비자가 인도하기 때문에 배달시까지의 시간이 소요되고 간혹 배달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미끼상품(Loss Leacher)

일반적인 정상가격 보다 싸게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이는 가급적이면 고객들을 점내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유도된 고객들은 자신이 계획했던 물건을 싸게 샀기 때문에 다른 물건도 쌀 것이라는 심리적인 느낌 때문에, 구매가 다른 제품에 옮겨가도록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민감도 분석법

민감도 분석은 오로지 한 개의 변수만이 계속적으로 변경되고, 그러한 결과로 발생하는 다른 변수들의 변화가 관찰된다는 What-if 분석의 특별한 경우이다. 몇몇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패키지들은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에 자동적으로 한 변수에만 지속적인 소규모의 변화를 준다.

  


바이어(Buyer)

매입과정에서 공급자를 선정하고 이들과 매입조건에 대하여 협상과 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매입을 소비자의 수요 동향에 근거를 두고 계획하고 실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공급할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며 효용이 높은 공급선에서 구매를 해야 한다.대부분 제품의 차별화나 구색이 많을수록 바이어는 가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바코드(Bar Code)

바코드는 가느다란 줄과 굵은 줄 2가지 폭을 가지는 백과 흑의 평행줄로 이루어지는 막대, 여백, 전달 부호줄 및 광학식 문자인식을 위한 자형(0)으로 구성되어 매체상에 인쇄된 표시를 말한다.바코드는 문자나 숫자를 나타내는 검은 바와 흰 공간의 연속으로 바와 스페이스를 특정하게 배열해 이진수 01의 비트로 바뀌게 되고 이들을 조합해 정보로 이용하게 되는데 이들은 심벌지라고 하는 바코드 언어에 의해 정의된 규칙에 의해 만들어진다.바코드는 컴퓨터 내부조직의 기본인 01의 비트로 이루어진 하나의 언어로 바의 두께와 스페이스의 폭의 비율에 따라 여러 종류의 코드체계가 있으며, 이 인쇄된 코드는 바코드 인식장치에 빛의 반사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재생시키며 재생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는 것이다.

 

발생주의(Accrual Basis)

발생주의는 현금의 수입 및 지출과 관계없이 수익 및 비용이 실제 발생했느냐를 기준으로 인식하는 방법이다. 발생주의는 현금주의보다 기업의 경영성과를 더 합리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므로 현행 회계제도는 발생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발생주의에서 수익은 실현주의에 따라 인식하고, 비용은 관련 수익에 대응시키는 방법으로 인식한.

 

발주점법

발주점법 또는 정량발주시스템(Fixed Order Quantity System)은 재고량이 일정한 재고수준, , 발주점까지 내려가면 일정량을 주문하여 재고관리하는 경제적 발주량 주문방식이다. 이 때 발주점은 발주해서 창고나 매장에 입고될 때까지 걸리는 리드타임 중에 소비되는 재고량과 안전 재고량을 합한 만큼의 재고량을 보유한 시점이며, 발주량은 재고 유지비용과 발주비용의 합계가 가장 낮은 경제적 발주량으로 계산한다.

 

배후지

상권 또는 시장지역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배후지는 그 지역의 인구수와 지역주민의 소득수준이 높아야 유리하며, 배후지는 변동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배후지 고려시에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후보지도 고려해야 한다.

 

백화점(Department Store)

백화점(百貨店)은 통합적인 대규모 소매상으로는 가장 오래된 소매기관이다. 또한 선매품(選賣品)을 중심으로 편의품에서 전문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대면(對面) 판매, 현금 및 신용(크레디트카드)에 의한 정찰(正札) 판매, 그리고 풍부한 인적·물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판매 활동을 전개하는 상품 계열별·부문적으로 조직화된 대형 소매상이다.

 

벤더(상품공급업체)

벤더(vender, vendor)는 매주(賣主), 행상 등 여러 가지로 불리워진다. , 판매자, 판매업자, 판매업체의 최고경영자라고 할 수 있다. 법률 용어로는 매주(賣主)라고 불리워진다. 일상적인 법률용어로 사용될 때는 특정한 형태로 영업을 하는 업태를 지칭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매입처나 공급처 등 적절한 형태로 번역하는 것이 좋다.협의의 벤더는 전산화된 물류체계를 갖추고 특화된 다품종 소량상품을 소매점에 공급하는 도매업자를 일컫는 말로 도매의 한 형태를 지칭한다.

 

벤치마킹(Benchmarking)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다 나은 기업 혹은 모범적·표준적인 기업 및 제품을 연구·분석하여 강점들을 자사에 활용함으로써 혁신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보완재(Complementary Goods)

두 재화가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경우를 말한다. 보완재는 한 재화의 가격과 다른 재화의 수요가 반대방향으로 변화한다. ,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보완관계에 있는 다른 재화의 수요는 감소한다. 따라서 보완재는 수요의 교차탄력성이 음(-)인 재화이다. 한 제품의 수요가 증대될 때 다른 제품의 수요가 수반되어 증가하면 두 제품간의 사이는 보완관계에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보완재의 가격에 매우 둔감하기 때문에 보완재의 가격이 다소 상승하더라도 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잡성

복잡성은 조직 내의 분화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이 하부단위로 나누어지는 정도를 나타낸다.

수평적 분화조직의 업무가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집단화되고 나누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화가 이루어지는 기준에는 구성원의 지향성, 과업의 특성, 구성원의 교육훈련 등이 있을 수 있다.

수직적 분화조직 내의 권한 계층이 세분화되어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수직적 분화는 수평적 분화의 결과이기도 하다. , 수평적 분화의 증대에 따라 조정의 필요성이 증대하며 그 결과 수직적 분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 복합용도개발(MXDs ; Mixed-use Developments)

주거와 상업, 업무, 문화 등 3가지 이상의 기능들을 상호 밀접하게 연관시켜 편리성과 쾌적성을 제고시킨 건물 또는 건물군의 개발을 말한다.쇼핑센터, 오피스 타워, 호텔, 주상복합건물 등 하나의 복합건물에 다양한 기능을 결합시킨 것을 복합용도개발이라 한다. 도심지역 내에 주거기능이 도입됨으로 도넛현상인 공동화현상을 억제할 수 있다.

 

복합화물터미널

복합화물터미널은 순수 물류기능을 담당하는 물류기지이다. 이는 좁은 의미에서는 배송센터이지만, 화물터미널 외에 운송수단 간 연계시설, 화물취급장, 화물정보센터, 내륙통관기지를 포함한다. 넓은 의미의 복합화물터미널은 유통가공시설이나 창고단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부가가치통신망(VAN ; Value Added Network)

VAN(부가가치통신망)이란 공중 전기통신사업자로부터 회선을 임차하거나 또는 통신사업자가 통신회선을 직접 보유한 회선에 정보를 축적, 가공, 변환하여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화상 등의 정보를 정보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구축한 통신망이다.단순한 전송기능상의 정보의 축적이나 가공, 변환처리 등의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해 주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부분 최적화(Suboptimization)

어느 일부분의 기능이 최적화되는 것이 전체 경로에는 유익하지 못한 결과를 낳는 경우인데, 배달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대고객 서비스의 수준을 증가시키지만 수송비를 높이기 때문에 총비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분권조직(Decentralized Organization)

분권조직은 권한의 배분이 분산적으로 행하여지는 것을 말한다.분권적 조직은 권한의 분산을 특징으로 한다. 분권조직의 기초가 되는 권한은 특히 라인 권한을 중심으로 한다. 조직을 분권적 조직으로 할 것인가 집권적 조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권한은 스태프 라인이나 전문적 권한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라인 권한에 속한다.분권적 조직은 경영조직의 구조에 대한 문제이며 개개적인 권한의 위양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분류법

분류법은 직무등급법이라고도 불리는데, 비교적 간단한 직무평가방법으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활용하여 직무들을 생산직, 사무직, 기술직, 판매직 등 중요 직종으로 분류한 다음에 평가요소를 중심으로 등급(grade)을 정하여 등급기술서를 작성하고 이에 따른 직무들을 대조하여 분류·평가하는 방법이다.

 

분석적 마케팅시스템(Analytical Marketing System)

분석적 마케팅시스템은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자료와 문제들을 분석하여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서, 이것은 통계기법과 모형기법이 있다. 통계기법은 어떤 자료 간의 상호관계와 그들의 통계적 신뢰도에 관하여 보다 많은 것을 알기 위한 통계적 절차들을 모아 놓은 것이고, 회귀분석, 상관분석, 인자분석, 판별분석, 군집분석 등이 있다. 모형기법은 마케팅 관리자가 보다 합리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수학적 모형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브랜드 네임(Brand Name)

자사 제품을 타사 제품과 특별히 차별화하여 고객의 신용획득을 위해 사용하며, 대형 종합점은 자사 기획상품에 자사 상표(PB)를 붙여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한다.

 

브랜드 포지셔닝

브랜드가 현재 어떠한 상태로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브랜드 포지셔닝이다. 자사의 제품을 일정한 도표에 그려놓고 타사의 동종제품과의 비교를 정한 후에 어느 정도, 어떤 점이 비교우위에 있는가를 파악한 후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평가방법이다.

 

브로커(거간)

브로커는 주로 거래를 알선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소유권을 취득하지 않고 제 3자로 참여하여 구매자와 판매자를 찾아서 거래를 성사시켜 거래 양 당사자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도매상이다. 소유권이 없기 때문에 위험을 부담하지 않으며, 금융기능도 수행하지 않는다.시장의 상황이나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있다가 적절한 시기에 매매를 성사시키고, 수시로 판매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판매와 구매 양자의 업무에 경험이 있는 전문적인 도매상이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 Visual Merchandising)

비주얼(Visual)과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의 합성어로비주얼(Visual)은 고객이 어느 곳에서든 볼 수 있는 장소에 상품을 배치하여, 그 상품의 장점과 매력을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호소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VMD는 특정한 목표에 적합한 특정의 상품과 서비스를 조합하여 적절한 장소, 시간, 수량, 가격 등을 계획적·조직적으로 조정하고 체계화하는 활동이다.VMD는 마케팅 목적의 효율화를 위하여 정보수집, 재고관리, 판매촉진을 통해 매력적으로 진열·판매하는 활동이다.

  


사례연구(Case Study Method)

사례연구에 대한 사용빈도가 교육과정에서 증가하고 있는데, 이 방법은 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훈련에 필요한 특정 사례를 토의하도록 하기 때문이다.훈련 수강생에게 서술된 형태로 제시된 상황을 검토하게 한 후, 사례연구의 진행자가 개입하여 문제해결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도록 유도한다.관리자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실제 혹은 가상의 환경에 대한 이해력을 제고시킬 수 있고, 그러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수행하는 행동들을 배울 수 있다.

 

사무자동화시스템(OASOffice Automatic System)

공장자동화의 개념으로 사무실에서 일하는 정보노동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정보기술을 응용한 자동화 시스템이다. 이러한 사무자동화의 구성요소로는 철학(Philosophy), 장비(Equipment), 사람(People), 제도(System) 등이 있다.

 

상동적 태도(Stereotyping)

상동적 태도는 그들이 속한 집단의 특성에 근거하여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을 많다. 상동적 태도는 오늘날 조직의 사회적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데 경영자, 감독자, 노조위원, 여성근로자, 공인회계사, 판매사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엔지니어 등에 상동적 태도가 존재한다. 이러한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을 특별한 특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