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신우일신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정리2

반응형

건설기계 전기

납산축전지의 용량은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기동전동기는 기관이 시동된 상태에서 시동스위치를 켜서는 안되며 계속 켜게되면 피니언기어가 소손되고 기동전동기가 파손될 수 있다.

 

기동전동기가 회전이 약하거나 회전하지 않는 원인은 베터리의 전압이 낮거나 시동스위치 접촉불량, 베터리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쁜 경우이다.

 

기동전동기의 크랭킹 회전수가 낮아지는 이유는 엔진오일의 점도가 상승, 축전지 용량의 감소, 기동부하의 증가가 있다.

 

교류발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바꿔주는 것을 다이오드라 하며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교류발전기는 엔진의 측면에 위치하며 로터코일의 전류를 변화시켜 출력을 조정한다.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전구먼저 점검을 하여야 한다.

 

 

 

건설기계 섀시

기관의 동력운동은 피스톤의 직선운동이 커넥팅로드를 통해 크랭크축으로 전해져 회전운동으로 변환되고 최종적으로 변속기에 엔진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클러치로 전달된다.

 

클러치판의 비틀림코일스프링은 클러치작동시 충격을 흡수한다.

 

유성기어장치의 주요부품은 선기어, 유성기어, 링기어, 유성캐리어로 구성된다.

 

유압식동력조향장치의 핸들조작이 무거운 이유는 유압이나 타이어 공기압력이 낮거나 오일부족, 유압계통 내 공기가 혼입된 경우이다.

 

유압식 브레잌, 마스터실린더의 체크밸브는 잔압을 유지시켜 준다.

 

 

 

지게차 작업장치

리프트실린더는 포크를 상승 또는 하락시키는 단동식 유압실린더이며 포크가 상승할 때 실린더에 유압이 가해진다.

 

틸트실린더는 마스트를 앞뒤로 경사시키는데 사용되며 복동식 유압실린더이며 틸트레버는 전경각과 후경각을 조정한다.

 

지게차의 조정레버는 리프트레버, 틸트레버, 부수장치레버, 주행레버가 있다.

 

리프트실린더의 상승력이 부족한 원인은 오일필터가 막히거나 유압펌프의 불량, 리프트실린더에서 유압유가 유출되는 경우이다.

 

틸트록밸브는 지게차가 마스트를 기울이다가 갑자기 시동이 정지되면 작동하여 상태를 유지시켜 준다.

 

클러치식 지게차의 동력전달순서는 엔진, 클러치, 변속기,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앞구동축, 차륜 순이다.

 

지게차 조향장치의 원리는 애커먼 장토식이며 조향방식은 뒷바퀴 조향방식이다.

 

인칭조절장치는 트랜스미션 내부에 위치하며 지게차를 전 후진 방향으로 서서히 화물을 접근시키거나 빠른 유압작동으로 신속히 화물을 상승 또는 적재시 사용하는 장치이다.

 

지게차 운행시 마스트를 뒤로 4도정도 경사시켜서 운반하여야 하며 짐은 언덕위쪽으로 가도록하고 주행시에는 포크와 지면의 간격을 20cm ~ 30cm 띄워야 한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1 보기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3 보기



 

반응형

'일신우일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증은 안된 전국 맛집리스트  (0) 2018.10.04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3  (0) 2017.12.10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1  (0) 2017.12.08
사케의 정미률  (0) 2017.11.05
사케 여과주와 무여과주  (0) 2017.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