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신우일신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3

반응형

건설기계 유압

파스칼의 원리는 밀폐된 용기속에 유체에 가한 압력은 유체내의 모든 부분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는 원리이다.

 

유압유의 첨가제는 점도지수향상제, 산화방지제, 소포제, 유동점강하제 등이 있다.

 

유압유는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을수록 점도가 낮아지고 점도가 낮으면 내부저항이 작아서 유동성이 좋다.

 

유압유의 점도가 높으면 마찰력이 커져 유압이 높아진다.

 

점도지수는 온도와 점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며 점도지수가 크면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가 작다.

 

캐비테이션 현상은 유압유속에 용해공기가 기포로 발생하여 유압장치내에 국부적인 높은 압력과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유압은 오일펌프가 마모되거나 점도가 낮아지고 누설이 있을 경우 낮아진다.

 

릴리프밸브는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한하고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며 회로내의 과부하를 방지한다.

 

시퀀스밸브는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갖는 회로내에서 작동순서를 회로압력 등에 의해서 제어한다.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압 실린더 등이 중력으로 인하여 제어속도 이상으로 자유낙하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배압을 유지한다.

 

체크밸브는 유압회로의 역류를 방지하고 회로내의 잔류압력을 유지한다.

 

액추에이터는 유압펌프를 통해 송출된 유압유의 압력에너지를 직선운동이나 회전운동을 통하여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건설기계관련법규

건설기계등록을 말소한 때에는 등록번호표를 10일이내 반납하여야 한다.

 

정기검사는 유효기간 만료일 30일 전후에 신청한다.

 

건설기계의 기종변경, 육상작업용 건설기계 규격의 증가 또는 적재함의 용량증가를 위한 구조변경은 할 수 없다.

 

면허를 받지않고 운전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건설기계 안전관리

보호구는감전되거나 전기회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 제일먼저 구비하여야 한다.

 

연삭작업, 해머작업, 정밀기계작업, 드릴작업에는 안전을 위해서 장갑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유류화재시 소화기 이외에 모래가 가장 적당하며 물을 부어 불을 끄면 안된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1 보기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2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