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신우일신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1

반응형

지게차운전기능사 건설기계기관 파트정리

 

 

폭발행정은 동력행정이라고도하며 압축행정말에 연료분사노즐로부터 실린더내로 공기를 분사후 연서를 시켜서 동력을 얻는 행정을 말한다.

연소=폭발행정

 

4행정기관에서 크랭크축의 기어 : 캠축기어의 지름비는 1:2이고 회전비는 2:1이다.

 

크랭크축 기어가 작다

 

디젤기관은 전기점화기관이 아니므로 점화관련 플러그, 배전기 등은 필요가 없다.

 

분사펌프는 디젤기관에만 있는 부품이다.

 

실린더헤드에 균열이 생기면 기관의 작동중에 라디에이터캠쪽으로 물이 상승하며 연소가스가 누출된다.피스톤과 실린더사이의 간격이 너무크게되면압축압력이 낮아지고 엔진오일소비가 증가하며 피스톤슬랩현상, 기관출력이 저하된다.

 

피스톤링이 마모되었을때는 기관에서 연소실에 엔진오일이 올라오며 배기가스색은 회백색, 압축압력이 저하되며 엔진오일 소비량이 증가된다.

 

유압식밸브리프터의 장점은 밸브간극조정이 필요치않으며 밸브개폐시기가 정확하고 기구의 내구성이 좋다.

디젤엔진의 시동불량원인은 연료의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아 공기가 유입되어 있으며 크랭크축회전속도가 느리거나 흡배기밸브의 밀착이 좋지않은 경우도 있다.

 

디젤엔진과열의 원인은 열이 방출이 안되어서이다. 라디에이터코어가 막히거나 수온조절기가 닫힌채 고장, 냉각장치 내부에 물때가 끼었을때 등이 있다.

 

디젤엔진이 실화되면 엔진의 회전이 불량해진다.

 

연료의 성질은 착화성,인화성,세탄가가 있다.

 

착화성은 직접적인 점화원을 가하지 않아도 공기중에서 스스로 불이 붙을수 있는 성질이다.

 

인화성은 가연성기체와 공기가 혼합된 상태에서 외부점화원에 의해 불이 붙을수 있는 성질이다.

 

세탄가는 디젤연료의 착화성을 표시하는 수치이다.

 

겨울철에 연료탱크를 가득채우는 이유는 연료탱크내에 수분이 생겨서 엔진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연료장치의 구성요소는 연료탱크, 연료공급펌프, 연료필터, 분사펌프 등이 있다.

 

디젤기관에서 타이머의 역할은 연료의 분사시기를 조절하며 조속기는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한다.

 

라디에이터는 냉각수를 외부공기나 냉각팬에 의해 공급되는 공기로 열을 방출하는 장치이다.

 

가압식 라디에이터는 방열기를 작게 할 수 있으며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일수 있고 냉각수의 손실이 적은 특징이 있다.

 

압력식캡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주기 위해 설치된 부품이며 압력밸브와 진공밸브로 구성된다.

 

압력식 라디에이터캡은 냉각장치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으면 압력밸브가 열리고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가 열린다.

 

엔진온도가 급상승하게되면 가장먼저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야 한다.

 

미국자동차기술협회(Society Aotomotive Engineers)에서 분류란 오일의 점도를 계절별로 SAE번호로 살펴보면 겨울은 10~20 여름은 40~50이다.

 

번호가 클수록 점도가 높은데 여름에는 오일의 점도가 높은것을 사용한다.

 

엔진오일이 많이 소모되는 이유는 피스톤링, 실린더, 밸브가이드의 마모가 심해서이다.

 

에어클리너가 막힐경우 배기색은 검은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배기관이 불량하여 배압이 높으면 엔진이 과열되고 기관의 출력이 감소되며 냉각수온도가 올라간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2 보기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3 보기

 

 

 

 

 

 

반응형

'일신우일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정리3  (0) 2017.12.10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정리2  (0) 2017.12.08
사케의 정미률  (0) 2017.11.05
사케 여과주와 무여과주  (0) 2017.11.05
NBA 2K18 살펴보기  (0) 2017.11.05